반도체·자동차 생산이 활황, 연말에 미국 경기 과열 주의.
주가 계속된다.이스라엘에서 백신 효과 발휘 ->희망적
1월 제3주(1월 18~22일)의 코스피가 잠시 조정은 받았지만 꾸준히 상승 중이다. 5년만의 고공 행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년 후반에 미국, 유럽, 일본에서 백신 대량 공급이 실현되고 경제가 정상화를 기대에서 세계적으로 주식이 사는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영국이나 남 아프리카 최초의 변이종이 세계적으로 급속히 확대되는 불안감은 있지만 백신 접종이 세계 최고 속도로 진행되는 이스라엘에서 감염이 수습으로 향할 조짐이 나타나는 것도 있고 백신에 대한 기대는 높아지고 있습니다.
[주]이스라엘에서 감염이 수습으로 향할 조짐
인구 약 900만명의 이스라엘에서는 12월 20일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하고 1월 21일까지 인구의 약 3할이 1차 백신 접종을 끝냈었요. 그 효과로 12월 한때 1.5까지 확대한 실효 다시 생산 수가 1월 21일에는 1이 무너졌습니다. 유효 다시 생산 수는 한 코로나 감염자가 몇명이나 감염을 확산시킬지 나타내는 수치입니다.1을 넘는다고 감염 확대가 이어 1을 밑도는 수습에 갑니다.
이스라엘은 3월 말까지 17세 이상의 전 국민에게 백신 접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백신이 효과를 가지면 집단 면역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집단 면역에 의해서 감염 수습으로 향할 선례가 되면 전 세계에 백신 접종을 서두르는 움직임이 확산될 것으로 생각됩니다.서구에서 주류 m-RNA백신 접종에 대해서 당초 걱정된 정도의 반응은 나오지 않은 것도 백신 접종에 순풍입니다.
닛케이 평균과 외국인 매매 동향(매월 또는 매월액, 주식 현물과 닛케이 평균 선물의 합계):2020년 1월 6일~2021년 1월 22일(외국인 매매 2021년 1월 15일까지)
출처:도쿄 증권 거래소 데이터보다 낙천 증권 경제 연구소가 작성.외국인 매매 동향은 주식 현물과 닛케이 평균 선물의 합계
읽어 보면 알 수 있듯이, 닛케이 평균의 움직임을 배정하고 있는 것은 언제나 외국인 투자가입니다. 지난해 연초(2~3월)의 급락은 외인들에 의한 대량매도에 의해서 일어났습니다. 작년 11월 이후 급등은 외인들의 순매수에 의해서 일어났습니다.다만 12월 이후 외국인 매수세는 떨어지고 있습니다.
중국이 세계 경기 회복을 선도
중국 국가 통계국이 발표한 중국의 10-12월 분기 GDP(국내 총생산)은 전년보다 6.5%증가했다.세계 최초로 코로나 봉쇄에 성공한 중국은 지난해 4-6월부터 전년 대비 플러스로 돌아서면서 10-12월기는 성장이 가속했습니다.
중국 미국 일본의 GDP성장률(중국은 전년 대비·미 일은 전기 대비 연율):2019년 7-9월~2020년 10-12월기
출처:블룸버그보다 작성
미국은 4~6월 전후 최악의 침체로 7~9월부터 회복이 시작되고 있지만, 코로나 감염 재확대로 회복세가 둔화될 불안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본은 소비세 인상(8→ 10%)의 영향으로 2019년 10~12월부터 마이너스로 2020년에 들어가고 코로나 충격으로 더 떨어졌습니다.7~9월부터 회복이 시작되고 있지만 회
이제부터 시작, 일본 및 미국의 10-12월기 결산 발표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일본 기업의 실적 회복에 중국 경기 회복의 혜택이 기여할 것 같아요.
서비스 산업의 회복이 늦어질 가운데 제조업 경기 회복
코로나 감염 다시 확대·긴급 사태 선언의 발령이 불안시되는 가운데 기업 실적 양극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외식, 관광, 항공사 등 서비스 산업의 부진이 돋보이는 가운데 제조업의 경황에 회복감이 나오고 있습니다.중국을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제조업 경기가 회복되는 혜택이 일본의 제조업에도 이르고 있습니다.
수요 급증으로 생산 차질 없게 되고 있는 것이 반도체 산업입니다. 반도체 수급 핍박은 장기화할 뻔한 것입니다.네번째 산업 혁명(AI[인공 지능], IoT[물건의 인터넷]등 활용한 기술 혁신)의 진전으로 데이터 센터·5G( 제5세대 이동 통신)·자동차용 등으로 반도체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며, 공전의 반도체 붐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본 제조업 전체에 도움이 되는 것이, 자동차 판매·생산의 회복입니다.중국과 미국에서의 자동차 판매 증가에 따른 세계적으로 자동차
세계 자동차 판매 대수
출처:OICA(국제 자동차 공업 연합회)보다 낙천 증권 작성.2020년은 낙천 증권 예상
세계 자동차 판매는 2008~2009년 리먼 쇼크로 마이너스가 된 이후, 2010~2017년은 안정 성장이 계속되었습니다. 그런데 2018년 2019년 줄었으며, 2020년은 코로나 충격으로 더 ▲ 14%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자동차 판매는 순환합니다. 코로나 쇼크로 지난해 상반기 교체가 억눌린 동안 잠재적인 교체 수요가 쌓여서 온 효과가 있어 지난해 후반부터 급속히 회복하고 있습니다.2021년 세계 자동차 판매는 전년 대비 15.4% 늘면 예상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자동차 왕국입니다. 자동차 산업에서 독일과 함께 압도적인 강함을 자랑합니다. 자동차만 강한 것은 아닙니다. 자동차 제조용 로봇·자동차 부품·소재 등 관련 산업에서도 일본은 세계를 리드하고 있습니다.자동차 생산의 회복은 일본의 제조업 전체에 파급 효과가 있습니다.
자동차 주식을 적극적으로 살 수 있게 된다면 일본 주식 전체에 외국인 투자가의 투자 자세도 긍정적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그렇게 되면 닛케이 평균의 상한가 여지도 확대된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1년 후반에 미국 경기 과열 가능성도
미국에서는 조 바이든 정권이 코로나 대책과 함께 거액의 재정 지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FRB(미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는 미국 경기가 회복되더라도 대규모 금융 완화를 지속할 전망입니다.
올해 후반, 코로나 수렴과 거액의 재정 출동, 금융 완화가 겹치면 미국 경기가 과열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이미 코로나 수렴과 대규모 재정 출동에서 경기가 순조롭게 확대하고 있습니다.일본의 경기도년 후반에는 미국·중국 회복의 혜택을 받아 회복 빛이 강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